2015년 3월에 들어온 도서중에서

04.14.2015

  1. 영성,경건/ 기도 / 묵상 / 간증 / 신앙일반 / 전도

 

감춰진 은혜 선악과(김민정/생명의 말씀사/영성)

Ø  하나님을 향한 의심의 뿌리를 뽑는 가장 강력한 복음!

성경에 대한 의혹, 하나님의 성품에 대한 의구심, 믿음을 흔드는 모든 문제 앞에 견고히 서는 온전한 방법은 하나님의 사랑을 확신하는 것이다. 이 책은 우리의 의심을 확신으로 이끌어주고, 확신 끝에 다다른 은혜에 뜨거운 감사를 드리게 된다. _추천사(이찬수 목사)

 

땅의 시간 하늘의 시간(조정민/두란노/영성)

Ø  인간의 시간 속에서 하나님의 시간을 살라!

크리스천이 된다는 것은 시간의 혁명을 경험하는 사건이다. 그 혁명을 경험한 사람은 더 이상 인간의 시간에 묶이지 않는다. 더 이상 내 시간을 고집하지 않는다. 하나님의 시간이 내 안에 흘러 드는 만큼 자유한다. 이 자유, 이 풍성함, 이 너그러움이 신앙의 본질이다. 그러한 크리스천은 더 이상 주변 사람을 몰아 세우지 않는다. 시간의 구원은 권력의지로부터의 해방이기 때문이다._본문 중에서 p.6-8)

 

성도가 성도되게 하라(피터 마스터스/송성은/생명의 말씀사/영성)

Ø  성도’라는 이름에 걸 맞는 삶으로의 초대!

당신은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 성도(聖徒)입니까?

Ø  그리스도인의 거룩한 삶을 위한 12가지 권면

(성령, 새 본성, 거룩, 영적 기쁨, 친밀, 영적 전투, 은사, 은혜, 중보기도, 신실, 겸손, 헌신)

 

광야와 사막을 건너는 사람(유관재/지혜의 샘/영성)

Ø  이 책은 인생이라는 사막을 건너는 우리 모두를 위한 메시지다.

유목민’이라는 삶의 방식에서 시작하여 ‘하나님의 은혜’를 구해야 하는 이유까지, 이 책의 저자는 아주 구체적으로 사막을 건너는 대안과 방법을 알려준다. 그가 전하는 16가지의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우리는 어느새 사막이 아닌 에덴에 있음을 깨닫게 된다. 

 

일상, 부활을 살다(유진 피터슨/권연경/복있는 사람/영성)

Ø  감격과 경이가 사라진 일상에서, 다시 부활을 이야기 하다!”

이 책은 그리스도의 부활이 우리의 현실 속에 만들어내는 깊고 넓은 파장을 포착하려는 집요한 노력의 결과물이다. 

경이감 없이 형성된 영성이란 자기계발의 노력에 불과하다. 우리는 기술을 적용하고 은사와 가능성을 분석하며, 이런저런 목표를 설정하고, 진행과정을 평가한다. 말하자면 영성 형성이 우리를 꾸미는 화장의 기술로 전락하고 마는 것이다. 경이로움이 없으면 영성 형성의 동기가 초조함과 죄책감에 의해 좌우될 것이다. 초조함과 죄책감은 우리를 얽어 매며, 우리를 자신 속에 가둬 놓는다. 스스로 무가치하고 부족하다는 느낌에 사로잡혀, 자신을 최악의 상태라고 인식하기도 한다. 그리하여 영성 형성은 도덕적 일 중독증 혹은 경건을 위한 경쟁적 열정으로 왜곡되고 만다.

_본문 중에서 p.44)

 

히어링; 듣기(오석환/규장/영성)

Ø  주님 말씀하시면 언제나 ‘Yes’인 삶을 살라!”

하나님께 묻고, 듣고, 즉시 순종하는 복음의 전투병의 삶!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순종할 때 일어나는 다이나믹한 삶을 생생하게 증거한 책!

 

웨슬리가 말하는 그리스도인의 삶(프레드 샌더스/이근수/아바서원/경건)

Ø  아바 크리스천 라이프 시리즈 3.

현대 복음주의의 발전과 부흥에서 역사적 중요성을 차지하는 웨슬리의 삶과 사상 속으로 들어가 오늘을 사는 그리스도인의 삶에 필요한 지혜를 배운다. 마음에 중점을 둔 기독교, 요한일서를 중요시한 삶과 신학, 믿음에 의한 칭의, 은총과 교리, 은총의 수단들을 구축으로 ‘온전한 그리스도인의 삶’에 대한 웨슬리의 비전을 살펴본다.

 

맥스 루케이도의 포켓 기도(맥스 루케이도/최요한/아드폰테스/기도,경건)

Ø  하나님과 가깝게 소통하는 가장 쉬운 기도, 스마트 폰 시대에 제안하는 포켓 기도!

더 자주, 더 뜨겁게 기도하고 싶다”.

바쁜 일상에서 예수님과의 친밀함을 누리는 기도 비결

 

No!라고 말할 줄 아는 그리스도인(헨리 클라우드, 존 타운센드/차성구/좋은 씨앗/경건)

Ø  당당하게 자신의 의사를 밝히며 사는 그리스도인!

바운더리(Boundaries)란 우리가 책임지고 있는 삶의 요소를 명확하게 표시해 주는 개인적 영적 구분선이다. 조화로운 바운더리의 형성은 조화롭고 질서 있는 삶으로 인도한다. 정신적인 바운더리는 자신의 생각과 의견의 자유를, 감정적 바운더리는 자신의 감정 통제와 타인의 감정으로부터의 보호를, 영적인 바운더리는 하나님의 뜻과 우리의 의지 구분을 통해 창조주에 대한 경외심을 환기시켜 준다. 그러나 무원칙한 바운더리의 형성은 정신과 육체, 타인과 하나님과의 관계를 깨뜨린다. 그리스도인들은 사람과 이타적인 관계에만 연연해 하다가 결과적으로 자신의 한계와 범위를 잊어 버릴 때가 많다. 이 책은 성경적인 올바른 삶의 바운더리를 세우는데 가장 근본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세상을 바꾼 한 주간(김영봉/IVP/묵상)

Ø  사순절 묵상집!

십자가 영성을 찾아 떠나는 40일 여정, 삶을 뒤바꿀 유일한 원동력과 마주할 시간이다!

예루살렘 입성에서부터 십자가 수난, 부활에 이르기까지 마태복음 21-28장을 40번으로 나누어 예수님의 최후의 일주일을 묵상할 수 있게 구성했다.

 

네 약함이 축복이라(이효진/규장/간증)

Ø  약함을 자랑할 때 쏟아지는 하늘의 선물!

상처는 내 삶의 가장 큰 기쁨이 되었다!”

안면 중화상으로 삶을 포기하려다 성령님을 만나고 아름다운 믿음의 가정을 이룬 은혜의 기록.

약함 뒤에 숨지 말고 약함을 당당히 내세워라!”

 

예, 하나님(이삭/문광서원/간증)

Ø  북한 선교에 일평생 헌신해 온 이삭 목사의 순종 일대기!

복음의 불모지, 북한에서 만난 성도들은 어둠과 죄악의 땅에도 하나님의 백성이 살아 있다는 것을 생생하게 증거한다. 또한 자신의 사역 이야기와 더불어 아내와의 만남과 결혼, 도미 후 이민 생활, 자녀 교육 등, 그 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사역의 뒷 이야기와 가정사를 진솔하게 털어 놓는다. 선교사의 가족으로서 감당해야 했던 고충과 아픔, 또 묵묵히 그 길을 걸어 가면서 경험했던 주님의 위로와 기쁨을 그의 만년에 담담한 술회를 통해 들을 수 있다.

 

청춘을 아껴봐(김정태/북인더갭/신앙일반)

Ø  하나님의 스토리로 다시 쓰는 시나리오!

이 책에서는 기독 청년으로 세상에서 분투한, 신실하고도 치열한 저자의 이야기를 송두리째 실었다. 성경을 스토리라는 관점에서 해석하여 어떻게 신의 이야기가 세상의 스펙을 넘어 섬김과 공동체, 그리고 제자도의 정신을 구현하는지를 따뜻한 위로를 담아 전해준다. 또한 저자는 성경을 하나님의 스토리라는 독특한 관점에서 바라본다. 저자가 보기에 성경은 오히려 인간이면 누구나 겪어야 하는 좌절과 극복, 아픔과 기쁨의 스토리로 가득하다. 모세와 다윗, 요셉, 에스더, 야곱 등 세상의 스펙이 아니라 하나님의 스토리로 세상을 이긴 성경 속 인물들의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전개된다.

 

하버드 천재들 하나님을 만나다(켈리먼로 켈버그/배덕만/새물결플러스/신앙일반)

지성의 회심(2011년 출간)의 개정판

Ø  세계 최고 석학들의 감동적인 신앙 이야기!

엘리지베스 롤, 니콜라스 월터 스토프, 모어 킹그리치, 폴 와일리 등, 하버드 출신의 세계 최고 지성인들은 자신들의 인생에 나타난 하나님 이야기를 감동적으로 전해준다. 저자들은 자신의 전공 분야에서 끊임없이 제기되는 의심과 도전 의식을 붙들고 씨름하면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과 기독교의 진리가 그 모든 질문의 유일한 해답이라고 말한다. 우리가 사는 이 세계와 삶의 문제들에 대한 근본적인 답이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진리 앞에 헌신된 삶을 통해서만 발견될 수 있음을 저자 각자의 삶과 소명으로 증명하는 것이다.

 

복음 전도자의 아름다운 발(전영순/IWELL(아이웰)/전도)

Ø  진짜 복음을 만나고 29년, 미치도록 전하고 싶었다. 발바닥이 파열되었지만 끝내 복음의 걸음을 멈추지 않았던, 죽도록 충성하고자 노력한 여인의 복음 전도기!

 

l  그 외 도서들

<십자가>(하도균/예수전도단/영성),  <우리가 하나님 나라를 몰랐다>(박원호/두란노/영성),  <울고 싶은 날의 은혜>(켄 가이어/강소희/두란노/묵상), <원.라이프>(스캇 맥나이트/박세혁/한국 성서 유니온 선교회/영성), <S.D.고든의 유혹>(S.D.고든/박일귀/미션월드/영성), <S.D.고든의선교>(S.D.고든/차명호/미션월드/영성), <격려가 필요한 당신에게>(존 맥스웰/최형근/지혜의 샘/영성), <그리스도와의 연합>(에드워드 데넷/이종수/형제들의 집/영성), <믿음인가 착각인가>(최근용/이레서원/영성), <강동헌의 가스펠툰>(티치북스/영성), <거꾸로 오르는 사다리>(신원규/두란노/영성?, <앤드류 머레이의 온리 갓>(앤드류 머레이/임종원/브니엘/경건), <풍성한 삶의 첫 걸음>(김형국/포이에마/영성), <거듭나서 십자가에 못 박히다>(레슬리 맥스웰/홍성철/세북/영성), <심플리 가스펠>(신성관/새물결 플러스/영성), <지저스 컨티뉴드>(J.D.그리어/정성묵/두란노/영성). <룻기 묵상 28일>(오지영/홍성사/묵상)

 

  1. 강해/ 부흥과 개혁 / 신학일반 / 목회 / 기독교 역사

 

결말을 알면 두렵지 않다(한홍/규장/강해)

Ø  요한 계시록 강해!

세상을 이기는 거룩한 하나님의 능력, 하늘의 영광을 본 자라야 땅의 현실을 이겨낼 수 있다.

요한 계시록을 통해 마지막 때 성도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진짜 위로!

 

슬로 처치(크리스토퍼 스미스,존 패티슨/김윤희/새물결플러스/부흥과 개혁)

Ø  속도, 효율, 성장 만능주의를 거부하고 교회의 인격성공공성을 회복하라!

얕은 물이 쉴새 없이 소용돌이 치는 듯한 포스트모던의 격동 속에서, 슬로처치(Slow Church)가 지향하는 삶은 깊은 곳에 닻을 내리고, 하나님과 동행하며 조용하게 때를 기다리는 삶이다. 이런 삶은 도피주의가 아니다. 오히려 이런 기다림이야말로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으로서 살아가는 삶의 핵심이다.

 

2020-2040 한국교회 미래지도 2(최윤식/생명의 말씀사/부흥과 개혁)

Ø  하나님이 한국 교회에 주신 마지막 골든 타임 10년을 놓치지 마라!

이 책은 한국 교회의 위기를 진단하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단기적 응급 처방은 물론, 위기를 근본적으로 치유할 장기적, 성경적 근본 해법을 담았다. 

 

칭의 논쟁(마이클 호튼 외../문현인/새물결플러스/신학일반)

Ø  칭의에 대한 다섯 가지 신학적 관점.

전통적 개혁파, 진보적 개혁파, 바울 신학의 새 관점, 동방 정교회, 카톨릭의 대표 학자들이 총출동해 각자가 이해하는 칭의 교리에 대해 설명할 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관점에 대해서도 학문적 성실함과 인간적 예의를 갖추고 비평 함으로서, 현대 기독교 세계 내에 존재하는 칭의 교리에 대한 거의 모든 핵심 쟁점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인간과 잘 사는 것(김남준/생명의 말씀사/신학일반)

Ø  인간의 존재의 의미와 진정한 행복에 관한 신학적, 철학적 고찰.

거룩함의 펼침이 행복한 삶이고, 행복한 삶의 접힘이 거룩함이다.”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지정하신 행복은 하나님과 이웃, 창조 세계의 만물과 올바른 관계를 맺는 가운데 누리는 하나님 자신의 확장된 행복입니다.”

 

영혼을 잠식하는 7가지 사상(안토니 T.셀바지오/최요섭/P.R/신학일반)

Ø  요즘 현대인들 사이에 보편적으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사상들 가운데 대표적으로 7가지를 선택해 분석하고, 이들과 대조되는 성경의 사상들을 통찰력 있게 제시한다. 이 7가지 사상(테크노폴리, 네오필리아, 평등주의, 개인주의, 물질주의, 소비주의, 상대주의)이 그리스도인들의 영혼 가운데 우상으로 자리잡고 세속주의로 물들이고 있음을 지적하며, 이에 한 해결책으로 성경적 원칙을 뚜렷한 확신을 가지고 전한다.

 

현대인을 위한 언약신학(피터 골딩/박동근/그라나/신학일반)

Ø  개혁주의 사상과 전통의 흐름에서 본 신학의 열쇠!

이 책은 역사신학, 성경신학, 조직신학을 망라하며 언약신학에 종합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그리고 또한 언약신학과 관련해 그 기원으로부터 언약신학이 체계화 되던 16-17세기의 여정, 그리고 이와 관련된 현대의 논쟁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시대를 총괄하고 있다.

 

꿈꾸는 교회 춤추는 하나님(이수훈/넥서스cross/목회)

Ø  아둘람 굴에 모인 사람들을 통해 하나님께서 어떻게 일하시는지 보라!

이 책은 비좁은 논길을 따라 차량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들어갔다 나가는 진풍경이 벌어지는 산골교회, 당진 동일교회 이야기다. 교회가 없는 시골인 당진의 한 농가에서 한 가정과 함께 예배를 드리기 시작하고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기적처럼 산 속에 예배당을 건축하고, 지역사회와 가정을 회복시키며 다음 세대를 위한 비전을 품은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믿음, 그 위대한 유산을 찾아서 1,2(전영철/선교횃불/기독교 역사)

Ø  한국 기독교 130년의 믿음의 명문가들!

이 책은 설립 100년이 넘는 전국 교회를 직접 발로 뛰어 기록한 신앙 답사기록이며, 한국 교회 출발부터 현재까지 수세기에 걸쳐 신앙의 유산을 아름답게 지켜가고 있는 믿음의 명가와 그 후손들을 직접 찾고 방문하여 나눈 이야기를 정리한 위대한 역사 기록물이다.

 

l  그 외 도서들

<사도행전 속으로-10>(이재철/홍성사/설교), <자유의지 논쟁>(R.C.스프롤/김태곤/생명의 말씀사/신학일반), <아는 큼 행동한다>(권성수/규장/신약강해), <일상에서 신학하기>(하워드 스톤, 제임스 듀크/김상백,김용민/엘도론/신학일반), <그럼에도 살아냅시다>(김양재/두란노/강해), <돌이키면 살아난다>(이재훈/두란노/강해), <복음주의 미국 역사>(더글라스 A.스위니/조현진/CLC/기독교 역사), <천국 가는 순례자를 위한 조직신학>(마이클 호튼/박홍규/부흥과 개혁사/신학일반), <열두문 열두돌 – 12지파>(이동원/나침반/설교), <사도신경해설>(판넬베르크/정용섭/한들출판사/신학)

 

  1. 성경인물, 성경연구/ 상담, 치유 / 결혼 / 에세이

 

죽으면 죽으리라(이찬수/규장/성경인물)

Ø  내 모든 것을 걸고 승부를 건다!”

 더 이상 물러날 곳도, 포기할 수도 없다. 전심을 다해 기도하고 도전하라, 길을 여실 것이다. 막막한 현실을 뛰어 넘는 힘, 에스더의 도전에서 배운다.

 하나님을 기대하고 기도했으면 이제 움직여라, 죽기를 각오하고 도전하라!

 어느 때보다도 두렵고 막막한 현실 속, 절망의 자리에 웅크리고 있는 이들에게 에스더서를 통해 일어나 그 현실의 벽에 도전할 것을 일깨운다.

 

지명을 읽으면 성경이 보인다 4(한기채/위즈덤로드/성경연구)

Ø  베들레헴에서 엠마오까지 지명을 통해 신약의 주요 사건을 입체적으로 풀어내는 성경 이야기.

복음서는 분명한 지리적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 갈릴리인, 유대인, 사마리아인, 나사렛 예수, 구레네 시몬, 가롯 유다 … 이러한 지리적 정체성은 1세기 팔레스타인 사회에서 각 사람들이 속한 그룹의 종교 사회적 경계를 구성하는 중요한 지표가 된다. 이 책은 그런 지역을 중심으로 해서 예수님의 탄생과 성장, 활동의 근거지, 죽음과 부활의 현장으로 초대하며, 예수님 당시 바로 그 시공간과 인물들 안에서 살아 움직이는 예수님의 가르침을 온 몸으로 만나게 한다.

 

어떻게 위로할까(H.노먼 라이트/이은이/생명의말씀사/상담)

Ø  치유 상담의 대가 노먼 라이트가 전하는 현명한 위로의 기술!

입에 발린 위로의 말을 전해주는 것이 아니라, 먼저 진정으로 이웃의 아픔과 고통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인도한다

➁ 상식과 위기, 트라우마를 구별할 수 있도록 알기 쉽게 설명하여 각각에 가장 적합한 위로와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실제적인 예시와 위로의 말들을 첨부하여 구체적인 도움을 제시한다.

 

영혼 돌봄을 위한 멘토링(최창국/CLC/상담)

Ø  현대 사회에서 멘토링은 인간의 인격적인 성장을 위한 삶의 기술(art)로서 그 주요성을 날로 더해가고 있다. 그런데 인간의 영혼은 단순히 기계적인 기술이나 인격 없는 지식을 통해서는 결코 온전한 성장을 이룰 수 없다. 그러기에 본서는 인격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멘토링에 대한 전체적인 밑그림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인격 성장을 위해 필수적인 멘토링의 기술과 멘토를 위한 지도(direction)를 담고 있다.

 

유다 신드롬(조지K.사이먼/장보철/요단출판사/내적치유)

Ø  전문 상담 치료사가 조언하는 내 안의 작은 유다 찾기!

이 책은 우리 삶에서 일어나는 나쁜 일들에 대해 일반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방법들과 믿음,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그리스도 안에서의 진정한 믿음이 나쁜 일들을 피하거나 혹은 그 결과로 발생하는 고통을 다룰 수 있는 역할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연애학교(게리 토마스/윤종석/CUP/결혼)

Ø  성경을 믿는다면 성경의 가르침대로 연애하고 결혼하라!

참된 인생과 진짜 사랑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책.

결혼을 절대로 가벼이 여기지 말라. 사사로운 이유로 결혼하면 사사로운 이유로 이혼한다.”

 

1그램의 용기(한비야/푸른숲/에세이)

Ø  망설이는(움츠러든) 마음에 보내는 작은 응원!

가능성과 두려움이 50대 50으로 팽팽할 때, 하고 싶은 마음과 망설이는 마음이 대등하게 줄다리기 할 때, 내 책에서 딱 1그램의 용기를 얻었으면 좋겠다고 적었다.

 

곧게 난 길은 하나도 없더라(배경락/지혜의 샘/에세이, 명상록)

Ø  사색하는 목사의 세상을 향한 따뜻한 시선, 일상의 모든 것에서 얻은 깨달음!

목사의 아들로서 받아야 했던 세상의 편협한 시선과 세습 목사라는 멍에, 하을나라로 동생을 먼저 떠나 보낸 슬픔 등, 아픔과 슬픔을 이겨내고 일상의 모든 것에서 깨달은 삶의 진리와 행복. 이 책은 삶에서 상처받고 아파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위로해 줄 신앙 에세이이자 지은이의 깊은 사색이 담긴 명상록이다.

 

l  그 외 도서들

<까치와 고양이>(김성일 저, 이영은 그림/더드림/신앙소설), <사랑하면 통한다>(박재연/두란노/치유), <윤병삼 성경 강해1 – 인물로 본 창세기 연구>(윤병삼/컨콜디아사/성경인물), <답 없는 너에게>(손봉호, 옥명호/홍성사/청소년 비전), <예수의 의미>(톰 라이트/김중우/한국 기독교 연구소/성경해석)

 

  1. 크리스천 매거진

<가이드 포스트><빛과 소금><샘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