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에 구입한 도서 중에서

03.04.2015

2월에 들어온 도서 중에서…

 

  1. 영성/ 경건 / 기도 

 

말하는 대로 살고 사는 대로 말하라』(유진 조/규장/영성)

Ø  가난’이란 골리앗과 맞서는 유진 조 목사!

진정한 예배와 제자의 삶은 믿음을 살아내기로 선택할 때 시작된다.

어느 누구도 온 세상을 바꿀 수 없다. 그러나 우리가 누군가의 세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어떤 사람은 많은 사람들의 세상에, 어떤 사람은 그저 몇 사람의 세상에, 어떤 사람은 단지 한 가정이나 한 사람의 세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우리 자신도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 나는 무엇보다 우리 자신의 변화, 이것이 세상을 바꾸길 원할 때 얻게 되는 가장 중요한 것이라 여긴다. 자신의 생각을 성실하고 끈질기게 실행에 옮기는 사람들이 세상을 바꾼다. 바로 당신과 내가 그렇게 되길 바란다. 우리가 세상을 바꾸길 진정으로 원한다면, 여기서부터 시작할 수 있다.

우리의 가족, 우리의 이웃, 우리의 지역 사회에서… (_ 본문 중에서)

Ø  유진 조 목사 : ODW(One Day’s Wages, 가난한 사람을 돕기 위해 하루치 임금을 기부하자는, 보통 사람들의 운동)를 설립, 워싱턴 주 시애틀에 있는 다문화 교회, 퀘스트 교회를 개척해서 섬기고 있다.

 

하나님의 존재와 속성 1.2(스티븐 차녹/송용자/부흥과 개혁사/영성)

Ø  청교도 대작 시리즈!

이 책은 당신이 주님이라고 부르는 분이 누구인지를 당신에게 알려주고, 당신에게 당신의 최고선을 보여주고, 외적인 업적들 및 세속적인 소유 전체보다는 당신이 하나님과 맺고 있는 관계를 천 배나 더 자랑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차녹이 이 책의 논증과 적용을 통해 하는 주된 일은 가장 경외할 만하고 빛나는 완전함 속에 계신 하나님을 무시하고 경멸한 것에 대해 패역한 세상을 훈계하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속성이 자체로 얼마나 무한히 탁월한지를 보여주는 것이며, 하나님께 드리는 모든 참된 예배의 장엄한 기초를 쌓는 것이다. 또한 하나님의 속성이 복음을 통해 부르심을 받은 모든 자에게 믿음과 사랑, 경외감과 겸손함, 거룩한 순종을 행하게 하는 위대한 동기인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이것은 분명히 하나님이 자신의 말씀으로 우리에게 자신을 보여주신 모든 풍성한 계시가 지향하는 우리의 목표다.

 

하나님처럼 사랑하기』(원제 : 사랑의 기술)(노옴 웨이크 필드/홈에듀/영성)

Ø  이 책은 인간관계에서 상처를 주는 거짓 사랑의 태도와 행동을 일깨우며 진정한 사랑의 의미를 설명하고 있다. 하나님의 사랑과 세상적인 사랑의 차이점을 알려주며,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에서 우상숭배의 유형과 그 태도를 버림으로써 하나님과 진정한 사랑을 할 수 있을 것이라 말한다. 지은이는 다운 증후군을 가진 넷째 딸 아만다의 출생을 통해 자신의 사랑이 자신에게 유익을 주는 자에게 국한되었던 세상적인 사랑이었고 하나님께 속한 사랑이 아니었다는 사실을 깨달으며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S.D. 고든의 섬김』 (S.D. 고든/김광남/미션월드/영성)

Ø  기독교 핵심 담론 시리즈 4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주셨으니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으라”는 말씀에 믿음으로 반응하는 사람들을 찾으시는 하나님의 부르심이다.

 

기도하면 뭐가 달라지나요?(필립 얀시/최종훈/포이에마/기도)

Ø  기도를 떠올릴 때마다 좌절감이 떠나지 않았던 본인의 경험과 성경에 나오는 650편의 기도, 여러 인물과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기도에 관한 가장 보편적인 질문을 면밀히 탐구한 책, 그 긴 여정을 통해 기도는 ‘하나님을 내 뜻대로 조종하는 수단’이 아니라, ‘하나님이 이 땅에서 이루고자 하시는 일에 동참하는 길’이라는 사실을 일깨운다.

 

두려움에 답하다(김상권/국제제자훈련원/영성)

Ø  이 책은 인생의 8가지 두려움(하나님의 뜻/삶의 방정식/상처/유혹/관계/이성교제/예배/종말)에 부딪친 청춘들, 불확실한 가득함으로 어둠의 시기를 관통하는 이 땅의 젊은이들에게 오늘을 사는 지혜를 창세기의 은혜로 답한다. 청년 사역에 몸담으며 그들과 함께 동고동락해온 저자가 청년들의 실제적 고민에 대해 기도하며 통찰력을 바탕으로 쓴 글이다. 특히 ‘3불(불안, 불만, 불신)시대’ 를 살아가는 청년들이 안고 갈 수 밖에 없는, 삶에 대한 8가지 핵심 두려움의 문제를 창세기 말씀에 비춰 신앙의 관점에서 조명한다.

 

내 영혼은 무엇을 갈망하는가(존 오트보그/최요한/국제제자훈련원/경건)

Ø  영혼을 돌보는 거룩한 지혜!

풍성한 삶과 메마른 삶의 차이는 영혼의 건강에 달렸다. 내 영혼을 돌보는 책임은 내게 있다.

Ø  독자는 이 책에서 영혼과 내면 생활의 중요성을 깨달을 뿐 아니라, 그 생활에 필요한 연장과 요령을 발견할 것이다. 당신은 당신에게 맨 먼저 생명을 불어 넣어 주신 분, 날마다 당신에게 그 생명을 빈틈없이 넣어 주시길 바라는 분과 더불어 다시, 또는 처음 기틀을 잡을 것이다. 그리고 당신의 바깥 생활을 만드는 당신의 영혼과 당신의 내면 생활은 잠깐 있었다가 사라지는 것이 아님을 깨달을 것이다. 이는 ‘묵상 시간’이나 영적 여행 등과 같은 종교 활동에 당분간 집중하자는 말이 아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셨듯이 이것은 당신의 ‘진짜’ 생활이다. 당신은 이것을 놓치면 안 된다. 지금도 영원한 미래에도..  -헨리 클라우드(기독교 상담 심리학자)(추천사 중에서)

 

솔로몬에게 길을 묻다(레이몬드 C.오틀런드Jr/이은희/생명의 말씀사/영성)

Ø  이 책은 우리의 삶과 밀접한 주제 21가지를 선정하여 각 상황에서 어떻게 잠언 말씀을 생각하고 적용할 것인가를 이야기한다. 돈, 섹스, 권력, 성공, 인간관계, 우정, 가정, 폭력, 심지어 헌금 생활까지 우리가 늘 부딪히고 고민하는 문제들을 잠언 말씀으로 매우 적나라하고도 솔직하게 푼 것이다. 이 책은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언급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우리를 괴롭히는 실제적인 문제 앞에서 어떻게 하나님의 뜻을 찾을 것인가에 대해 진지하게 조언한다. 또 단순히 상황을 해결하는 처세가 아닌, 예수 그리스도를 더욱 깊이 알고 그의 길을 따르는 그리스도인의 거룩한 삶을 제시한다.

Ø  ‘Preaching the Word’ 중 잠언편.

 

깊어지는 인생(서정오/성서원/영성)

Ø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한 10가지 덕목(베드로후서 1장 5-7절)!

성숙은 더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 더 깊어지는 것이다!”

볼 수 없는 것을 보고, 들을 수 없는 것을 듣고, 믿을 수 없는 것을 믿고, 생각할 수 없는 것을 생각하며, 주님의 형상을 닮아 가는 것, 결국 오늘을 예수님처럼 사는 것, 그것이 우리의 인생을 성숙한 삶으로, 깊어지는 신앙으로 이끈다.

 

당신이 메세지다(케리 슉, 크리스 슠/정성묵/두란노/영성)

Ø  “Be the Message!’ – 복음, 말보다 삶이 더 소리치게 하라. 당신이 곧 메시지다. 

Ø  삶으로 예수를 말하라. 말뿐인 믿음에서 행동하는 믿음으로!

 

l  그 외 도서들

스토미 오마샨의 기도 데이트(스토미 오마샨/안정임/생명의 말씀사/기도/젊은 여성을 위한 기도문), 어설프게 아는 것이 더 무섭다(이승현/마음지기/영성), S.D.고든의 진리(기독교 핵심 담론 시리즈 5)(S.D.고든/최광식/미션월드/영성), 예수만 남겨질 때까지(타임스퀘어 교회 시리즈4)(카터 콜론/이대은/토기장이/영성), 하나님의 호흡 속으로 들어가라(장경철/더드림/그림묵상)

 

  1. 신학(일반) / 신앙 일반/ 성경 / 예배 / 신앙 전기

 

로버트 채프만 – 사랑의 사도(로버트 피터슨/정태윤/다니엘 하우스/신앙전기)

Ø  예수 그리스도의 발자취를 따랐던 사랑의 사도!

로버트 채프만은 오늘날 널리 알려진 인물은 아니지만, 그 당시에는 가장 존경 받는 그리스도인 중 한 사람이었다. 그의 섬김과 겸손한 태도는 많은 사람들, 특히 죠지 뮬러, J.허드슨 테일러, 존 넬슨 다비, 찰스 스펄전 같은 그리스도인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대다수의 증언에 따르면 채프만은 놀라울 정도로 성스럽고 사랑이 많고 겸손한 사람이었다. 그는 참으로 그리스도를 따르기 원하는 모든 사람의 탁월한 모범이다. 그의 시련과 승리의 생애를 따라가다 보면, 우리는 우리 주위에 있었던 많은 멘토와 동료들과 대적들과 형제회 운동 그리고 그가 살았던 문화 등을 접하게 될 것이다.

 

성경, 오해에 답하다(권영진/새물결 플러스/신학일반)

Ø  한국 교회가 잘못 알고 있는 성경 상식 30 가지!

그리스도인들은 왜 성경을 오해하게 되었나? 성경보다 더 성경 같은 보편적 오해에서 비롯된 한국 교회의 불행한 현실을 꿰뚫어 보고 바로잡다. 기독교 신앙의 가장 근본적인 기초는 올바른 성경 해석에 있다. 바른 성경 해석은 하나님을 바르게 믿고 섬기게 하며 또 바르게 살아가게끔 인도한다. 반대로 잘못된 성경 해석은 우리러 하여금 하나님을 오해하게 하고 진리가 아닌 것들에 미혹되게 한다.

 

성경적 예배(R.C.스프롤/조계광/지평서원/예배)

Ø  오직 하나님 만이 예배를 명령하신다!’

성경적인 예배 원리를 따라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를 회복하라!

이 책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참된 예배란 우리가 원하는 예배가 아니라 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배라는 사실을 강조한다. 또한 우리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배의 참된 본질을 오직 성경을 통해서만 알 수 있으며, 그러므로 성경적인 예배를 회복하는 것이 우리에게 가장 시급한 일이라고 말한다.

Ø  저자가 직접 만든 스터디 가이드 포함.

 

메시지 구약-시가서(유진 피터슨/김순현,홍종락,이종태/복있는사람/성경)

Ø  메세지마지막 책, ‘시가서’ 출간!

시가서’(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는 메세지성경의 백미(白眉)다.

 

예수가 주인이시다(권기호/예수전도단/신앙일반)

Ø  당신이 무릎 꿇어야 할 오직 한 분! 예수님이 주인 되시는 삶으로의 초대, 거듭남.

저자는 세상과 구별된 정결하고 거룩한 삶을 살 수 있는 비결이 자신의 뜻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듣고 순종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입으로는 예수를 ‘주(主)’ 라 시인하면서도 정작 자신이 주인 노릇하고 있는 자아 중심적 삶을 일깨우고 있다. 하나님 말씀을 통해 발견한 자신을, 세상 만물을 지으시고 다스리는 주인이신 예수님께 정직하게 내어 드릴 것을 호소하는 선지자적 부르짖음이 마음을 울린다.

 

생각하는 그리스도인(존 스토트/한화봉/IVP/신앙일반)

(부제 : 반지성주의 시대를 사는 그리스도인에게 고함)

Ø  하나님이 주신 지성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영적 천박이란 죄에 자신을 내던지는 것이다!”

이 책에서 존 스토트는 지성을 사용하는 것이 그리스도인에게 왜 그렇게 중요한지, 그리고 그리스도인의 삶의 실천적인 국면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일목요연하게 설명해준다. 궁극적으로는 그는 모든 그리스도인이 ‘진리에 불붙은 헌신’의 삶을 살아가길 강력하게 호소한다.

 

l  그 외 도서들

영원한 종교 개혁(안인우/CLC/신학일반), 예수신경』(Jesus Creed)(스캇 맥나이트/김창동/새물결플러스/신학일반), 읽는 설교-갈라디아서(화종부/조이선교회/강해설교), 기독교의 심장(마커스 보그/김준의/한국 기독교 연구소/신앙일반), 바울의 종말론(게하더스 보스/박규태/좋은씨앗/신학일반), 예배, 교회의 얼굴(안재경/그라티아/예배) 

 

  1. 선교/ 간증 / 성경 인물 / 자녀 양육

 

냄새 나는 예수(김경열/홍성사/선교,간증)

Ø  죄와 죄책감이 시달리는 사람들 사이에 계시는 ‘냄새 나는 예수님’

Ø  방석집 아들’에서 ‘세상의 끝’ 남아공 선교사로 부름 받은 간증과 고백.

남아공의 빈민촌에서 노숙자 사역을 하던 저자는 지금까지 몰랐던 또 다른 모습의 예수를 깨닫는다. ‘바르고 온전한’ 신학의 울타리 안에 계신 무균 상태의 예수님이 아니라, 빈곤과 질병과 고통 가운데 있는 사람들 사이에 계시는 ‘냄새 나는 예수님’이다.

빈민촌 사역 중에 리더십 양육을 필요를 느낀 그는 현지 선교사님 두 분과 힘을 합해 ABBA(Africa Bible Based Academy) 신학교를 세운다. 현지인 지도자와 목회자를 재교육 시키고 목회자 후보생을 양성하기 위해 세운 ABBA 신학교는 자체 건물이 없는 이동 신학교로, 가르칠 대상이 있는 곳에 강사들이 직접 찾아가서 지역 교회를 빌려 가르치는 방식이므로 처음부터 건물 없이, 큰 돈 없이 시작되었고 운영되고 있다.

 

자녀에게 물려주는 신앙 유산(박수웅/두란노/자녀양육)

Ø  신앙을 물려 줄 것인가, 우상을 물려 줄 것인가?

다음 세대를 준비하고 일으키라!

신앙을 전수하지 않으면 다음 세대에 하나님은 없다!

 

일상교회(스티브 티미스, 팀 체스터/신대현/IVP/선교)

Ø  세상이 이웃삼고 싶은 교회!

Ø  세상은 더 이상 교회에 호의적이지 않다. 주변으로 밀려난 우리 시대의 교회, 이제는 교회의 패러다임이 변해야 한다. 이 시대의 교회는 주변부로 밀려났으며, 대다수의 사람들은 교회와 연결이 끊겨있다. 이제 교회는 사람들을 부르던 자리에서 나와 사람들에게로 나아가야 한다. ‘일상교회’가 되는 것이 오늘날 교회의 소명이다. 교회에 대한 성경적 비전과 저자들의 실제의 경험이 풍성하게 담긴 이 책은 베드로전서를 통해 이 시대의 나그네 된 하나님 백성을 향한 부르심을 탐구하고, 일상의 공동체, 목양, 선교, 전도의 원리를 구체적이고 탁월하게 전달한다.

 

요셉(찰스 스윈돌/곽철호/생명의말씀사/성경인물)

Ø  이 시대 최고의 강해 설교자 스윈돌의 대표작!

요셉의 탄생, 성장, 고난, 그리고 이집트의 치리자가 되기까지의 그의 드라마틱한 생애를 다루고 있다. 그리고 그 이야기의 중심에는 “하나님이 함께 하심”과 “하나님의 섭리”가 깔려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하나님을 온전히 의지함으로써 인내와 순종의 덕을 몸으로 배워 온 요셉의 마음과 영혼을 들여다 볼 수 있도록 안내하고, 오늘날 우리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 아니 그보다 더 혹독한 문제에 시달린 인간의 모습을 보여준다.

 

l  그 외 도서들

열 가지 약속(시온/홍성사/자녀양육), 쿠바, 아름답고 슬픈(김성기/세상의 소금/여행 에세이), 라이프 업(조 크리스/넥서스cross/자기계발), 나는 이제 행복하게 살고 싶다(캐롤라인 A.밀러, 유펜 긍정 심리학 연구 센터, 마이클 프리슈/우문식, 박선령/물푸레/자기계발), 인생 2막을 건강하게(함준수/도서출판 건강과 생명/건강)

 

l  크리스천 매거진

<가이드 포스트> <빛과 소금> <샘터> <좋은 생각>